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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작업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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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무부버스 찾아가는 로파크 45인승 버스 래핑을 새로이 하기 위해 입고된 모습입니다.

      사진상으로는 별 이상없이 보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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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름 제거를 위해서는 일단 시공된 필름 종류를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착제면이 기포방출통로가 

     있는 사각형 형태의 무늬는 일반적으로 3M 필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전 처음에 3M 180C 캐스트 필름인 걸로 파악했습니다.

     왜냐면 관공서 차량은 가격을 떠나 품질을 우선으로 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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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름을 조금 벗겨본 순간 전 저가의 3M 1220C 캘린더 필름으로 작업된 것을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점착제 무늬 형상은 같지만 점착제 색상이 틀립니다.

     3M 180C 는 밝은 회색인데 얘는 짙은 회색입니다.

     결정적인 것은 필름이 두껍고, 필름이 겹쳐진 곳에 본드가 전사되어 있습니다.

     리무벌 점착제가 아니란 얘기죠. 리무벌 점착제가 사용된 필름은 캐스트필름에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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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무 몰딩 부위는 100% 점착제가 나 캘린더 필름이요 하고 본드 전사된 증거를 남깁니다.

     그리고 들뜸이 일어나서 계절 변화를 거치면서 크랙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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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름이  들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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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 필름이 들뜨고 곡면이 심하다 싶으면 필름이 들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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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힌지 부위 들뜸과 제거후 본드 전사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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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면 부위입니다. 좀이라도 늘려 붙은 데는 필름 들뜸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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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름이 들뜨고 일부 자연적으로 벗겨진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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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면은 들뜨다 못해 너덜거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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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 부위에서  필름 들뜸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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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나 본드 잔여물. 후속 작업을 위해서는 본드를 깔끔히 제거해야 하는데 한숨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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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은 버스 뒷면의 세로선을 뭘로 생각하시나요. 본드찌꺼기 일까요?

     놀랍게도 필름을 자르고 도장면에 손상을 입힌 칼선입니다.

     전문 용어로 버스를 조져 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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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무 몰딩아래 녹이 심하죠.

     놀랍게도 필름을 자르기 위해 칼날 압력 조절이 안돼서 도장면을 손상 시키고

     비나 눈이 온 뒤에 도장이 손상된 면에 물기가 스며들고 필름에 습기가 갇혀 저렇게 녹이 심하게 

     생긴 것입니다.

     캘린더 필름은 두꺼워서 칼날 압력을 조절하기가 쉬지 않다는 것을 웅변으로 보여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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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사진은 조수면 지붕이고, 아래 사진은 운전석 지붕 사진입니다.

     이건 해도 너무 했네요. 제가 욕이라도 해주고 싶은 심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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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름을 전부 제거한 모습입니다. 심한 부식 때문에 도장을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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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샌딩후 퍼티를 작업한 모습입니다.

     도장전 가장 중요한 작업은 샌딩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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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면 유리는 유리 몰딩을 걷어내고 샌딩후 방청프라이머 도포후 퍼티 작업을 합니다.

    한번 녹이 슬어 버리면 100% 방청은 구조적으로 어렵습니다.

    최대한 녹 발생을 지연시키는 것이죠. 우리의 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도 녹이 속에서 슬어 버리면 

    일정 부분은 어찌할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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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부분의 녹은 상태가 너무 심해서 샌딩기 작업으로는 어림 없어서 그라인더로 제거후 

     퍼티 작업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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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샌딩 및 퍼티 작업이 마감된 사진입니다. 샌딩 부스에서 열처리 부스로 옮겨 우레탄 도장 및 

     열처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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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장이 끝난 모습입니다. 최대한 햇볕에 노출시켜 래핑 전 까지 최대한 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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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안입니다. 수입산 캐스트 필름중 3M 180C 와 에이버리 1105RS 중 점착력이 좋은 

     에이버리 1105를 선택했습니다. 제거성은 3M 180C가 좋고 점착력은 에이버리 1105RS가 우수합니다.

     나중에 필름 제거가 중요한게 아니라 게시 기간중 점착력을 우선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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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이버리 1105RS 60인치 필름을 사용합니다. 위 사진은 60인치 필름으로 타일링시 

     150센티 8판으로 딱 맞아 떨어집니다.  기아 그랜버드 실크로드 모델은 12.5m 이고 60인치 필름으로 

     에누리 없이 타일링이 가능해 필름 소모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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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엡손 솔벤트 장비 2대로 출력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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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사인만의 고유한 2액형 우레탄 코팅을합니다. 코팅 가격은 낮추고 품질은 속된 말로 짱입니다.

     고광택과 맑고 깊이감 있는 색상은 발군이고 색상을 5년 이상 보존하면서 물때가 타지 않는 

     특성을 갖습니다. 아무리 오먐이 심해져도 세차 한번이면 갓 래핑을 한 차량처럼 깨끗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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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공을 위해서 전후좌우 재단후 분류를 합니다. 이 재단기는 카사인이 자체 제작했고 최장 4m 

     안전 재단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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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면부터 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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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수면 시공입니다.

     필름 두께가 얇고 연성이 있어서 캘린더 필름 좀 만졌다 하는 친구들도 헤맵니다.

     오히려 카스킨 래핑하는 친구들은 쉽게 접근을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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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전석면 시공입니다.  필름 점착과 동시에 재단 및 열처리를 합니다.

     캐스트필름의 특징은 신율이 200%이고 적당한 열처리시 필름 들뜸이나 수축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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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면 시공입니다. 한장으로 붙이려는 욕심보다는 조각 조각 붙이는 것이 내구성에서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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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및 화룡점정격인 눈깔 붙이기입니다. 시안과는 달리 나름대로 위치 조정을 했습니다.

     유리위 글씨는 유리로 옮겼고 눈깔도 윈도브러쉬 안쪽으로 옮겼습니다.

     시안하고는 좀 다를 수 있지만 보기 좋은 떡을 만드는 것은 시공자의 재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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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분 디테일입니다. 장담하건데 4~5년은 너끈합니다. 작업후 잘됐다. 이런 얘기 들어야 직성이 풀립니다.

     돈을 떠나서 최선을 다하고 칭찬을 들으면 그런 맛에 업을 계속하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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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된 모습입니다. 완성후 우리는 명판을 조그맣게 붙여 놓습니다.

     돌아 다니는 영업사원으로 임명하는 것입니다.

     가끔 저걸 보고 연락이 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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