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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작업노트

프린터에 대한 소회

조회 수 4189 추천 수 0 2014.03.29 16:30:55

CARSIGN1.jpg

↑ 미마끼 JV2 수성 장비입니다.

    맨 처음 다뤘던 장비입니다. 차량에 적용 했었는데 내구성에서 문제되어 그냥 분양 했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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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J 오일 장비입니다.

    수성 장비보다는 나을거라 생각하고 구입한 장비인데 또한 구매 미스

   그 뒤로 FJ를 솔벤트로 개조한 장비도 구매했었는데 문제가 많았습니다. 


CARSIGN3.jpg

↑ FJ 솔벤 장비의 문제를 개선한 솔벤젯 장비입니다. 일본 롤랜드에서 만들었고 나름 괜찮았습니다.

   출력시 세월아 네월아 했을 정도로 더딘 장비였습니다.


CARSIGN4.jpg

↑ 솔벤젯의 문제는 출력 속도였습니다. 엡손 신형 헤드가 채용되어 속도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솔벤트 장비로는 제가 1호기였습니다.

   이때 필름 라미네이팅으로 랩핑하다가 액체코팅으로 옮겨탄 시기입니다.

   필름을 붙이고 우레탄 크리어로 스프레이하여 코팅했는데

   내구성은 확실한데 생산성이 별로여서 코팅 장비를 개발하고 수성 코팅을 했었습니다.


CARSIGN5.jpg

↑ 무또 강솔벤트 장비입니다. 국내서는 라미네스 해외에서는 투칸으로 팔리던 장비였습니다.

   마일드 솔벤트 출력물에 수성 코팅을 했을 시 문제가 발생하여 강솔벤트 장비로 옮겨탄 계기였고

   스펙트라 헤드에 6색 강솔벤트 잉크 조합은 색상 표현 내구성 모두 최강였습니다.


CARSIGN6.jpg

↑ HP에서 세이코에 OEM주어 판매한 장비였습니다. 세이코는 칼라페인터로 팔던 장비였구요.

    한달간 굴리다 방치하고 중고로 팔았습니다. 이색 현상때문에 욕나오던 장비였습니다.


CARSIGN8.jpg

↑ 무또 밸류젯 장비입니다. 엡손 DX5 원헤드에 웨이브 프린팅 기술이 채용된 장비였습니다.

    순수히 스티커 출력 용도로 사용한 장비였습니다.


CARSIGN7.jpg

↑ 무토 투칸 출력 장비가 고장나서 급히 구매한 중국산 장비였습니다.

    3M 콘트롤택 필름에 인쇄시 출력중 색상 빠지고 다시 출력중 색상 빠지고  

   망쳐진 필름 때문에 눈물 많이 흘렸습니다.

   중고로 되팔기에는 양심이 허락치 않아서 분해해서 고물상에 팔았습니다. 

   고물비 25만원 받았습니다. 술이 절 호출하더군요.


CARSIGN9.jpg

↑ 무토 밸류젯 분양 보내고 교체한 미마끼 프린트앤컷 복합기입니다. 

   컷팅폭이 160센티와 많은 핀치롤러가 달려 있어 컷팅중 필름 쏠림을 방지할 수 있겠다 싶어 

   구매한 장비인데 그냥 프린트 장비로만 쓰고 있습니다.

   망가지면 나중에 컷팅기로만 쓸 예정입니다. 기계적 완성도가 굉장히 뛰어납니다. 


CARSIGN10.jpg

↑ 중국산 장비 엿 바꿔 먹고 무토 투칸 후속인 오스프레이 장비입니다. 

   손 좀 봐서 필름 출력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칸 장비와 같은 스펙트라 헤드입니다.

   같은 헤드이지만 웨이브 프린팅 기술 채용과 펌웨어 개선으로 기존 장비와 달리 출력 속도, 

   출력 품질에 많은 진보가 있는 장비입니다.

   새로운 스펙트라 헤드가 출시되고 무토에서도 새로운 장비 개발을 기대했었는데 수요 때문인지

   개발이 중단됐습니다.

   많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1.jpg

↑  HP 라텍스 360 입니다. 

    HP는 서멀 헤드 기술이라서 솔벤트 사용이 힘들고 그래서인지 수성 기반의 라텍스 잉크를 사용한 

    2세대 장비 입니다.

    한달간 굴리다 퇴출 했습니다. 열을 가해 잉크를 고착하는 방식이라 

    이색이 심한 편이고 결정적으로 우레탄 코팅과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carsign-soljet.jpg

 새로이 도입된 롤랜드 솔벤 장비입니다.

    제가 솔벤 장비를 처음 만졌던 메이커이기도 합니다.

    에이버리 캐스트 필름에 인쇄가 제대로 되고 우레탄 코팅시 별 문제 없는 장비를 찾다가

    겨우 선택한 장비입니다.

    예전의 1세대 솔벤젯에 비해 많은 진보가 있는 걸로 여겨지지만 

    또한 문제가 간간히 보입니다.

    자체 번들립인 베사웍스 립 쓰레기입니다.

    포토샵에서 투명한 이미지를 일러스트에서 편집 출력하면 바탕이 다른 색으로 인쇄됩니다.


 ↑ 장비 자체는 훌륭합니다.

    노즐 잉크 빠짐도 심하지 않고 캘린더 필름 출력 위주라면 추천할 장비이죠.

    하지만 캐스트 필름 출력이 위주인 우리에겐 결국엔 중고로 내다 팔아야할 장비이더군요

    크게 두가지 불만 때문에 분양을 하고 말았습니다.

롤랜드 핀치롤러 자국.jpg

    에이버리 1005 필름에 인쇄하면 핀치 롤러 자국이 짙은 색 출력에서는 너무 심합니다. 

    별 수작을 부려도 없어지질 않습니다.

엡손 dx7 더블헤드 이색.jpg

엡손 헤드를 더블로 장착한 장비는 특정 색상에서 이색 현상이 심합니다.

무토, 미마끼, 롤랜드 모두 공통의 현상입니다. 

2.png


↑ 세이코 헤드를 장착한 M-64S 프린터입니다.. 

   몇달간 헤매다 역시 퇴출했습니다. 우레탄 코팅시 특정 색상에서 변색이 옵니다.

   처음 접한 증상이며 그 이후 다른 잉크에서는 접해본 적이 없습니다.

   아마 잉크 가격을 감안한 잉크래서 그럴거라 짐작합니다. 다른 버전의 잉크는 테스트 해보고 싶은데 

   수입을 안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잉크를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칩을 인식 시켜야 하거든요.

 

4.jpg

↑ 엡손 60610입니다. 엡손 명성에 어울리는 훌륭한 장비입니다.

   더블 헤드이면서 이색 현상이 없고 속도 빠르고 무토, 미마키, 롤랜드 와는 차원이 틀립니다.

   하지만 인쇄후 건조를 하루 지난 후에는 우레탄 코팅시 문제 없지만 당일 인쇄후 코팅시에는 

   잉크가 질질 흘러서 역시 퇴출입니다.


3.jpg

↑ 국내에서 딱히 마땅한 장비가 없습니다.

   헤드가 탐이나 욕심이 나면 중국산 장비이고 그나마 개인적으로 수입해야 되고 

   그래서 현재 쓰고 있는 장비가 무토 1624입니다.

   장비 구입시 선택 기준은 이색이 없는 DX7 싱글 헤드여야 하고 캐스트 필름에 핀치롤러 자국이 

   나지 않아야 하고 우레탄 코팅시 궁합이 맞아야 한다. 그래서 도입한 장비입니다.

   저해상도에서 출력시 특정 색상에서는 이색 현상이 발생합니다.

   더블 헤드 장비에서만 있는 줄 알았더니 싱글헤드에서도 발생합니다.

   고해상 출력 모드로만 인쇄합니다.

   처음엔 이래저래 문제가 있었지만 PU 잉크로 교체후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장비에 욕심이 생깁니다.

   속도 때문에 두대를 굴리려니 장비 면적, 필름 교체등에서 불편합니다.


635325785744923951.jpg


1624 분양 보내고 새로이 입양한 50610입니다.

   구형 장비이지만 70610 모델과 같은 헤드이면서 

   카트리지 칩이 풀린 장비입니다.

   우레탄 코팅과 궁합이 맞는 잉크 사용이 가능해서 도입한 장비입니다. 

   더블 헤드라서 속도가 빠르고 360 노즐이라 특정 색상에서는 이색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8패스 고해상 출력 모드로 

   속도 빠르고 이색 현상 없고 너무 자동화 되어서 오히려 불편이 있습니다.


   180노즐의 엡손 헤드 를 사용하는 무토, 미마끼, 롤랜드 장비와는 비교하면

   360 노즐의  엡손 프린터하고는 조금 과장하자면 천양지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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