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광고 도색

귀신같은 페인트 조색을 합니다.

샌딩 부스에서 샌딩을 합니다.

열처리 스프레이 부스에서 우레탄 도장을 합니다.

CARSIGN_1.jpg 도색

차량광고 그래픽 표현에는 도장, 랩핑, 도장+랩핑이 사용됩니다.

도장이란 랩핑과는 좀 다른 개념으로서, 차량에 직접 도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차량광고 도색은 일반 자동차 도색에 광고 개념이 추가된 형태로서 작업자의

디자인 적 감각이 고도로 요구됩니다.

조색에서 도색까지 그리고 한치도 흐트러짐 없는 작업 공정 준수가 필요합니다.

특히 노후화가 심한 차량은 랩핑 보다는 도색이 나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도색 후에는 원상복구가 힘들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CARSIGN_2.jpg
  • 광고도색
    광고도색은 표현 기법이 단순한 그래픽이나 색상 분할의 경우 
  • 페인팅으로 처리하고, 로고나 그래픽은  필름으로 표현한다.
CARSIGN_3.jpg
  • 도색+랩핑
    도색+랩핑은 기본적인 바탕을 페인팅으로 처리하고 그래픽이나,
    이미지 등 페인팅 기법으로 어려운 것은 필름 랩핑으로 처리한다.
CARSIGN_4.jpg
  • 광고랩핑
    필름에 인쇄 후 코팅 처리 후 필름을 차량에 붙이는 것을 뜻한다.
    도색이나 데칼에 비해 정교하고 복잡한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다.

 

도장 공정

CARSIGN_6.jpg

 

  • 디자인 
    광고도색은 표현의 한계가 있으므로
    디자인은 단순하게
    랩핑을 별도로 생각하시면
    디자인은 상상하는 대로
    차량 구조를 파악 후 디자인 하시는 게 좋다.
    파일 전달 시 폰트는 아웃라인 화
    색상 지정은 팬톤
    포뮬라가이드 솔리드 코티드(유광)으로 지정
CARSIGN_7.jpg

 

  • 입고 시 세차는 필수 
    차량 종류를 막론하고
    세차는 필수
    특히 동절기 눈이 내린 날
    운행 차량은 반드시 세차 필수
    입고 전 또는 하루 전에
    세차하여 물기를 빼시는 것 이 좋습니다.
    특히 냉동 탑차는 하루 전에 세차하여
    충분히 물기를 빼고 입고하셔야 합니다.
CARSIGN_8.jpg

 

  • 판금이 필요한 경우 판금 혹은 교환 
    간단한 손상 부위는 판금이 들어가며
    손상 부위가 심하여
    공임이 많이 나오는 경우는 교환합니다.
    이 경우 하루 이틀이 더 소요되며
    시간이 급하신 분은
    시간이 날 때
    근처의 공업사에서 판금 및 교환
    작업 후 입고 하세요.
    그래야 일정을 맞춥니다.
     
CARSIGN_9.jpg

 

  • 샌딩 및 퍼티 작업
    좋은 도장의 가장 중요한 공사는
    야무진 샌딩에 있습니다.
    중고차든 신차든
    일단 입고되면 야무지게 샌딩합니다.
    보시는 분이 답답해 할 정도로
    샌딩합니다.
    판금한 곳이나, 미세하게
    찌그러지고 패인 곳은 퍼티로 잡아냅니다.
    그리고 또 샌딩 
CARSIGN_91.jpg

 

  • 마무리 샌딩 후 탈지 및 크리닝
    야무지게 샌딩했으면
    미세한 샌딩페이퍼를 장착하여
    또 샌딩
    이제 도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탈지제를 이용 탈지 작업 및
    크리닝 작업을 합니다.
    오렌지 필이나 크레이터 등
    도장 불량을 미연에 방지하는 과정입니다.
CARSIGN_92.jpg

 

  • 조색
    미술에서 수채화 물감 혼합하여
    색상을 만드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페인트는 안료로 만들어 지고
    보통 옥외에 사용되는 색상 제품은
    안료 기반입니다.
    보통 팬톤 색상 값으로 지정해주면
    가장 근접하게 조색 합니다.
    특별한 색상 아니고 서는 모두 조색이 됩니다.
CARSIGN_93.jpg

 

  • 프라이머, 서페이서 및 하도
    맨 철판이 드러난 곳은
    프라이머 도장 후
    서페이서를 도장 합니다.
    프라이머는 녹방지를 위해
    방청 프라이머를 사용합니다
    건조 후 거치른 표면 연마 후
    우레탄 하도 도장을 합니다.
    페인트 흘림 없이 균일하게 도장 합니다
CARSIGN_94.jpg

 

  • 상도 및 그래픽 표현
    기본 바탕이 되는 되는 색상을
    전체적으로 도장 합니다.
    디자인대로 표현하기 위해
    색상 마스킹 후 다른 색상 작업을 합니다.
    색상 수가 많으면 그만큼 시간이
    더 걸리게 되겠죠.
    보통 도색은 3~4도 색상 안에서
    디자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CARSIGN_95.jpg

 

  • 우레탄 투명 크리어 도장
    색상이 오래가게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고광택을 유지하는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절에 따라 경화제 비율이
    다른 제품을 사용합니다.
    지건형 제품과 속건형 제품은
    광택과 건조 시간의 차이입니다.
    계절에 따라 적당한 제품이 사용됩니다.
    마지막 도장 공정이고,  완성도가 결정됩니다.
CARSIGN_97.jpg

 

  • 열처리 건조
    오븐에 굽는 역할입니다.
    60℃로 30~40 분 강제 건조합니다.
    열처리를 하게 되면 
    자연 건조에 비해 강제 건조가 돼
    광택이 더 올라 가게 되고
    도막이 더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부일 뿐
    맨 처음 샌딩을 얼마 열심히 했느냐 에
    따라 도장의 성공 여부가 결정 된다고 믿습니다.
CARSIGN_98.jpg

 

  • 그래픽 표현
    예전에는 조그마한 글씨 조차도
    페인팅으로 다 처리되었습니다 만
    공임의 상승, 기술의 발달로
    대부분 필름 데칼로 그래픽 표현이 됩니다.
    보통 캘린더 필름을 컷팅 해서 사용합니다.
    3년을 넘는 장기 내구성이 필요하시면
    캐스트 필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되도록 페인트의 용제가 다 증발하도록
    충분히 건조 후 필름 시공 하는 게 좋습니다.
CARSIGN_99.jpg

 

  • 검수, 출고
    출고 전 검수합니다.
    미세한 페인트 흘림이 있으면 콤파운드로
    연마 후 광택을 내서 마무리 합니다.
    페인팅 작업은 작업 후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전화번호나 문구 등
    잘못된 곳이 있는지 확인을 확실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 차량이거나 원상 복구가 필요한
    차량은 랩핑 작업이 방법일 수 있습니다.

 

 

도장 공정

CARSIGN_6.jpg

 

  • 디자인 
    광고도색은 표현의 한계가 있으므로
    디자인은 단순하게
    랩핑을 별도로 생각하시면
    디자인은 상상하는 대로
    차량 구조를 파악 후 디자인 하시는 게 좋다.
    파일 전달 시 폰트는 아웃라인 화
    색상 지정은 팬톤
    포뮬라가이드 솔리드 코티드(유광)으로 지정
CARSIGN_7.jpg

 

  • 입고 시 세차는 필수 
    차량 종류를 막론하고
    세차는 필수
    특히 동절기 눈이 내린 날
    운행 차량은 반드시 세차 필수
    입고 전 또는 하루 전에
    세차하여 물기를 빼시는 것 이 좋습니다.
    특히 냉동 탑차는 하루 전에 세차하여
    충분히 물기를 빼고 입고하셔야 합니다.
CARSIGN_8.jpg

 

  • 판금이 필요한 경우 판금 혹은 교환 
    간단한 손상 부위는 판금이 들어가며
    손상 부위가 심하여
    공임이 많이 나오는 경우는 교환합니다.
    이 경우 하루 이틀이 더 소요되며
    시간이 급하신 분은
    시간이 날 때
    근처의 공업사에서 판금 및 교환
    작업 후 입고 하세요.
    그래야 일정을 맞춥니다.
     
CARSIGN_9.jpg

 

  • 샌딩 및 퍼티 작업
    좋은 도장의 가장 중요한 공사는
    야무진 샌딩에 있습니다.
    중고차든 신차든
    일단 입고되면 야무지게 샌딩합니다.
    보시는 분이 답답해 할 정도로
    샌딩합니다.
    판금한 곳이나, 미세하게
    찌그러지고 패인 곳은 퍼티로 잡아냅니다.
    그리고 또 샌딩 
CARSIGN_91.jpg

 

  • 마무리 샌딩 후 탈지 및 크리닝
    야무지게 샌딩했으면
    미세한 샌딩페이퍼를 장착하여
    또 샌딩
    이제 도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탈지제를 이용 탈지 작업 및
    크리닝 작업을 합니다.
    오렌지 필이나 크레이터 등
    도장 불량을 미연에 방지하는 과정입니다.
CARSIGN_92.jpg

 

  • 조색
    미술에서 수채화 물감 혼합하여
    색상을 만드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페인트는 안료로 만들어 지고
    보통 옥외에 사용되는 색상 제품은
    안료 기반입니다.
    보통 팬톤 색상 값으로 지정해주면
    가장 근접하게 조색 합니다.
    특별한 색상 아니고 서는 모두 조색이 됩니다.
CARSIGN_93.jpg

 

  • 프라이머, 서페이서 및 하도
    맨 철판이 드러난 곳은
    프라이머 도장 후
    서페이서를 도장 합니다.
    프라이머는 녹방지를 위해
    방청 프라이머를 사용합니다
    건조 후 거치른 표면 연마 후
    우레탄 하도 도장을 합니다.
    페인트 흘림 없이 균일하게 도장 합니다
CARSIGN_94.jpg

 

  • 상도 및 그래픽 표현
    기본 바탕이 되는 되는 색상을
    전체적으로 도장 합니다.
    디자인대로 표현하기 위해
    색상 마스킹 후 다른 색상 작업을 합니다.
    색상 수가 많으면 그만큼 시간이
    더 걸리게 되겠죠.
    보통 도색은 3~4도 색상 안에서
    디자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CARSIGN_95.jpg

 

  • 우레탄 투명 크리어 도장
    색상이 오래가게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고광택을 유지하는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절에 따라 경화제 비율이
    다른 제품을 사용합니다.
    지건형 제품과 속건형 제품은
    광택과 건조 시간의 차이입니다.
    계절에 따라 적당한 제품이 사용됩니다.
    마지막 도장 공정이고,  완성도가 결정됩니다.
CARSIGN_97.jpg

 

  • 열처리 건조
    오븐에 굽는 역할입니다.
    60℃로 30~40 분 강제 건조합니다.
    열처리를 하게 되면 
    자연 건조에 비해 강제 건조가 돼
    광택이 더 올라 가게 되고
    도막이 더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부일 뿐
    맨 처음 샌딩을 얼마 열심히 했느냐 에
    따라 도장의 성공 여부가 결정 된다고 믿습니다.
CARSIGN_98.jpg

 

  • 그래픽 표현
    예전에는 조그마한 글씨 조차도
    페인팅으로 다 처리되었습니다 만
    공임의 상승, 기술의 발달로
    대부분 필름 데칼로 그래픽 표현이 됩니다.
    보통 캘린더 필름을 컷팅 해서 사용합니다.
    3년을 넘는 장기 내구성이 필요하시면
    캐스트 필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되도록 페인트의 용제가 다 증발하도록
    충분히 건조 후 필름 시공 하는 게 좋습니다.
CARSIGN_99.jpg

 

  • 검수, 출고
    출고 전 검수합니다.
    미세한 페인트 흘림이 있으면 콤파운드로
    연마 후 광택을 내서 마무리 합니다.
    페인팅 작업은 작업 후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전화번호나 문구 등
    잘못된 곳이 있는지 확인을 확실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 차량이거나 원상 복구가 필요한
    차량은 랩핑 작업이 방법일 수 있습니다.